4주 동안 세상소식 끊고 사복음서만 8회 반복읽기합니다.
마태복음 첫 번째 읽기
⚫ 하나님의 기다리심
하나님도 대적자가 죽기까지 기다리신다. 혹은 때가 되어서 헤롯을 치셨다. 우리도 기다릴 때를 알아야 한다.
(마 2:20) “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”
⚫ 자부심
하나님은 돌멩이를 가지고도 하나님의 일에 쓰실 수 있다. 속으로 내가 장로라, 큰 목사라 생각하면 위험하다. 힘없는 자, 능력 없는 자를 쓰신다.
(마 3:8) “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”
⚫ 권위의 목적
예수님도 요한의 세례를 받으셨다. 큰 교회, 원로목사에게 권위가 있는 것이 아니다. 클수록, 유능할수록 겸손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. 권위를 주신 목적은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다. 권위자들은 모든 의에 이루는 데 사용해야 한다.
(마 3:15) “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”
⚫ 마귀의 시험
성령 충만해도 시험이 올 수 있다. 예수님처럼 성령에 이끌려 받는 고난, 시험, 유혹은 피하면 안 된다.
(마 4:1-2) “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”
⚫ 무엇으로 사는가?
대부분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이 아니라 떡으로만 살려고 한다. 말씀으로 살려다가도 떡 앞에 서면 갑자기 작아져 떡으로 사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.
(마 4:4) “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”
⚫ 나에게만 주시는 말씀
병고침을 보고 수많은 무리가 나왔지만 예수님이 산으로 올라가셔서 제자들을 가르치셨다. 많은 사람 증에서도 나에게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반드시 있다.
(마 4:25-5:1) “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”
⚫ 착한 행실
오직 행실로 빛이 비치게 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할 수 있다.
(마 5:16) “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”
⚫ 큰 자
천국에서 큰 자라 되려면 행하며 가르치는 자가 되어야 한다.
(마 5:19) “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”
⚫ 철저함
바리새인보다 더 철저해야 함을 말씀하시고 나서 그 철저함이 무엇인가를 설명하신다. 아예 미워해도 안 된다는 것을 알라는 것이다.
(마 5:20-21) “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”
⚫ 파급력
내가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누군가 죄 짓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. 누구도 안전하지 못하니 그 어떤 것도 자랑하지 말라는 말씀이다.
(마 5:32) “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”
⚫ 자기 의
그 어떤 큰 일도 사람에게 보이려는 마음이 앞선다면 상이 없다.
(마 6:1) “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”
⚫ 용 서
대부분 남을 용서하지 못하는 것은 자기가 더 옳다고 믿기 때문이다. 그러나 자신도 틀릴 수가 있고 똑같은 잘못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 용서는 시작되는 것이다.
(마 6:14-15) “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”
⚫ 거룩한 것
거룩한 것의 약점은 순결하다는 것이다. 잘못하다가는 오히려 찢어 상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. 사실 예수님은 거룩한 것을 바리새인들에게 던졌다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다. 물론 그것을 통한 인류의 구원이 목적이셨다.
(마 7:6) “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”
⚫ 기도와 대접
기도의 중요성을 가르치신 후에 다른 사람을 대접할 것을 말씀하신다. 더구나 ‘그러므로’를 붙여서. 이 말씀은 기도와 이웃사랑의 무게가 똑같음을 말씀하시는 것이다.
(마 7:11-12) “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”
⚫ 죄 인
예수님께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하시는 것은 그 사람들과 동등한 일원이 되는 것, 곧 그들과 똑같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. 예수님은 구원자로 그들과 함께 하신 것이지 그들과 똑같이 되려는 것은 아니다.
(마 9:11) “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”
⚫ 믿 음
우리들이 하나님의 일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믿음이 적기 때문이다. 기적이 아니라 믿음이라고 하신다.
(마 9:29) “이에 예수께서 그들의 눈을 만지시며 이르시되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시니”
⚫ 양
세상의 그 어떤 사람들도 목자 없는 양으로 보자.
(마 9:36) “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”
⚫ 제 자
예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사랑하거나 자기 십자가를 지지 않는 사람은 예수님께 합당하지 않다. 우리는 정말로 예수님을 믿는 것인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.
(마 10:37-38) “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”
⚫ 지 혜
지혜로운가 아닌가는 어떤 일을 행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. 당장은 모르고 끝까지 가봐야 안다.
(마 11:19) “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”
⚫ 나 무
열매가 좋은 나무는 그 나무의 모습도 좋다. 신앙의 토대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말씀과 함께 과정이 좋아야 한다는 말씀으로 들린다.
(마 12:33) “나무도 좋고 열매도 좋다 하든지 나무도 좋지 않고 열매도 좋지 않다 하든지 하라 그 열매로 나무를 아느니라”
⚫ 두려움
사람들이 말씀에 반응하지 않는 이유는 마음이 완악해져 있기 때문이다.
(마 13:15) “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”
⚫ 복
우리들은 선지자도 못 본 것을 보고 있다. 선지자들은 못 본 것을 확신 있게 외쳤으니 얼마나 위대한가?
(마 13:16) “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,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”
⚫ 밀 알
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,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. 그러므로 우리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좋은 씨앗이다. 각자 삶 속에서 심겨져야 한다.
(마 13:38) “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”
⚫ 배 척
기적이 안 나타나는 것은 그들이 믿지 않기 때문이다. 배척하고 거부하면 기적이 일어날 수 없다. 현대인은 직접적으로 배척하지는 않지만 믿지 않기 때문에 기적이 안 일어난다.
(마 13:57-58) “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이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하지 아니하시니라”
⚫ 신앙전통
우리는 교회법이나 전통이나 교리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는 일이 없는가?
(마 15:3) “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냐”
⚫ 헛된 예배
열심이 예배하는 데 사실은 헛된 일일 때는 없는가?
(마 15:9) “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”
⚫ 부르짖음
이 가나안 여인은 세 번 예수께 부르짖었다. 정말로 절박한 사람은 이루어질 때까지 부르짖는다.
(마 15:23-28) “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”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“ 하되 …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“주여 저를 도우소서” 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여자가 이르되 “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” 하니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”
⚫ 누 룩
오늘날의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은 누구? 혹시 목사, 신학자는 아닌가?
(마 16:6) “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”
⚫ 겨자씨
모든 일은 믿음이 없어서 못 이루는 것이다. 작은 믿음만 있어도 인내로써 감당할 수 있다.
(마 17:20) “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”
⚫ 세금과 물고기
세금을 내는 것은 세금 받는 자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.
(마 17:20) “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”
⚫ 말의 올무
예나 지금이나 말의 올무에 걸리게 하려는 사람들이 많다.
(마 22:15) “이에 바리새인들이 가서 어떻게 하면 예수를 말의 올무에 걸리게 할까 상의하고”
⚫ 눈먼 자
마 23:16-26에는 눈 먼 인도자, 맹인 2번, 맹인 된 인도자, 눈 먼 바리새인들이 나온다. 혹시 눈 먼 지도자, 맹인 된 목사였는지 두렵다.
(마 23:16) “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”
'사복음서 반복읽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누가복음 반복읽기 1 (0) | 2017.10.28 |
---|---|
마가복음 반복읽기 1 (0) | 2017.10.28 |
사복음서 반복읽기를 시작합니다. (0) | 2017.10.28 |
지금부터 매스컴, SNS 끊어버립니다. (0) | 2017.10.28 |
세상소식 끊고 사복음서 반복읽기 (0) | 2017.10.28 |